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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장
보려 해도 볼 수 없는 것,
들으려 해도 들을 수 없는 것,
잡으려 해도 잡을 수 없는 것,
이 세 가지는 더 이상 설명할 수 없는 것인데
합쳐져서 하나가 된 것이 도이다.
그것은 너무 밝지도 않고
너무 어둡지도 않다.
끝없이 이어지니 무어라 설명할 수 없고
없음의 상태로 돌아간다.
이것을 모습 없는 모습이라 하고
형태 없는 형태이라 하고
신비하다고 말한다.
앞서가도 시작을 볼 수 없고
쫓아가도 끝을 볼 수 없다.
옛날의 도를 따라서 현재의 일을 처리하면
옛날의 시작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도의 핵심이다.
視之不見, 名曰夷 聽之不聞, 名曰希 搏之不得, 名曰微. 此三者, 不可致詰 故混而爲一.
其上不曒 其下不昧. 繩繩不可名 復歸於無物.
是謂無狀之狀 無物之象 是謂惚恍. 迎之不見其首 隨之不見其後.
執古之道 以御今之有. 能知古始 是謂道紀.
보이지도, 들리지도, 잡히지도 않는 것,
그러나 어디에나 있는 것,
너무 밝지도 너무 어둡지도 않고,
끝도 알 수 없고 시작도 알 수 없는 것,
형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것,
알듯 모를 듯, 신비한 도를 어떻게 따르라는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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